상위 25% 스킬을 조합하기

남들보다 '꽤' 잘하는 정도 (상위 25%)면 충분합니다. 대신 조합을 무기로 삼으세요.

2023. 04. 16·published in Velog

상위 25% 스킬을 조합하기

by eddy_song

혹시 스콧 애덤스라는 사람을 들어보셨나요?

잘 모르는디? 하시는 분이 많을 거예요.

IMG_PLACEHOLDER____SEP/Users/bumgeunsong/coding/writing-archiver/archiver/velog_md/eddy_song-top-25-skill-c8jcigq7/assets/95aa9fa3c3a7dc6d472d24db55f46646abc1c55f.png__END__

근데 그런 분들도 아마 요 캐릭터는 한번쯤 보셨을 거 같습니다.

‘딜버트’라는 캐릭터고. 직장인 풍자 만화의 제목이기도 한데요. 미국에서 굉장히 오랫동안 인기 있는 국민 만화죠.

IMG_PLACEHOLDER____SEP/Users/bumgeunsong/coding/writing-archiver/archiver/velog_md/eddy_song-top-25-skill-c8jcigq7/assets/60aff77f5ae951b3f882d138a31529e90a73815f.jpg__END__

이걸 그린 작가가 누구냐? 바로 ‘스콧 애덤스’인데요.

거의 우리나라로 치면 이말년? 침착맨 느낌이라 해야하나. 아무튼 굉장히 유명하고 성공한 만화가죠.

근데 이 사람은 글도 되게 잘 쓰거든요? 자기계발, 말하기 등등 다양한 주제로 책을 많이 썼어요.

역시 개그 만화가니까 글이 되게 재밌고, 또 조언들이 되게 뜬구름잡지 않고, 직설적이고 현실적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스콧 애덤스가 쓴 ‘책’을 통해서 이 사람을 알게 됐어요.

이 사람이 옛날에 블로그에 쓴 ‘글’이 있는데요. 제목이 Career advice. 커리어로 성공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하냐. 이런 내용이에요.

자본주의는 희소성에 보상을 준다

여러분이 커리어로 성공해야 된다라고 하면 뭘 해야될 거 같으세요?

쉽게 말해 누군가가 이렇게 물어봐요. 저 진짜 연봉 엄청 많이 받고, 이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럼 무슨 답이 떠오르시나요?

일단 딴 거 안하고 일 열심히 해야되고, 또 그 일을 좋아하고, 남들보다 훨씬 잘해야겠죠? 저는 그런 게 떠오르는데요.

근데 여기서! 스콧은 그 관점을 바꿔야 한다고 해요. 그러면서 딱 한 마디 합니다.

> 자본주의는 ‘희소성’에 보상을 준다.

이게 무슨 말이냐. 단순히 무엇을 열심히 하고, 잘한다고 바로 성공이 아니라는 거죠.

시장의 관점에서 보면 결국 중요한 건 수요-공급이거든요. 결국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어떤 능력이 있는데, 그걸 잘 하는 사람은 별로 없고 구하기가 힘들다? 그러면 시장은 거기에 보상을 해준다는 거예요.

물론 저는 사람의 커리어에 있어서 단순히 몸값이 높아지고 희소해지는 게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어쨌든 중요한 부분이란 말이죠.

희소해지는 2가지 방법

그럼 어떻게 희소해질 수 있는데? 스콧은 2가지 방법이 있다고 해요.

첫번째, 한 가지 스킬을 정말 최고로 잘한다.

이거 뭐 너무 당연한 말이죠.

제가 축구를 손흥민급으로 잘하면 당연히 희소하지 않겠습니까? 랩을 비와이처럼 잘하면 당연희 희소하겠죠. 아니면 현실적으로 iOS 개발을 진짜 상위 1%로 잘해서 막, 남들 3명이 할 걸 혼자 한다? 당연히 희소하겠죠.

근데 이 전략은 쉽지가 않아요. 말이 쉽지. 세상에 고수가 얼마나 많습니까. 저도 개발을 잘하고 싶은 사람이지만, 내가 개발 실력으로 상위 1%에 들 수 있을까? 이렇게 생각하면 막막-하거든요.

3가지 스킬에서 25등하기

근데 2번째 전략이 있대요.

하나가 아니라 3가지 스킬에서, 상위 25%가 되는 거예요.

상위 1% 아니고, 상위 25%.

100명 중에 25등 정도 안에 드는 실력인거죠.

스콧이 자기 예를 드는데, 자기는 그림을 진짜 잘 그리는 아티스트 수준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보다는 잘 그림을 그린대요. 그리고 막 TV에 나오는 개그맨 수준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보다는 유머 감각이 뛰어나요.

나만큼 그림을 잘 그리고, 나만큼 웃긴 사람은 많아.

그런데.. ‘그림을 잘 그리면서 말도 이 정도 재밌게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는 거에요.

2가지의 ‘조합’이 스콧 애덤스라는 사람을 희소하게 만드는 거죠.

게다가 스콧 애덤스는 배경이 독특한 게, 사실 딜버트 만화를 그리기 전에 꽤 오랜 시간 은행, 통신사 등에서 직장인 생활을 하고 관리자까지 한 사람이거든요. 경영대학원 MBA까지도 졸업을 했고요. 비즈니스를 잘 알겠죠.

그러다보니까, 자기는 비즈니스 + 풍자 + 만화라는, 그 어떤 만화가도 하기 어려운 주제를 개척한거예요. 그래서 자기가 희소해졌다는 거죠.

첫번째 전략으로 하나의 스킬에서 최고가 되려한다면, 상위 1%는 되야 합니다.

근데, 대부분의 사람들보다는 쪼끔 더 잘하는 정도, 상위 25%를 노린다면 어떨까요. 그리고 상위 25등하는 3개를 모아서 남들이 해보지 않는 조합으로 섞는다면?

25%의 세제곱이니까 1.25%네요. 뭐 단순 계산이지만, 첫번째 전략만큼 희소해질 수 있다는 거예요.

다시 말해 내 스킬이 세계 최고가 아니어도, 희소해지고, 엄청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어떻게 하면? ‘조합’을 무기로 만들면 된다는 거죠.

조합을 무기로 삼기

저는 이 말을 듣고, 제 커리어를 보는 관점에 많은 변화가 생겼어요.

여러분이 마케팅을 할 수도 있고, 엔지니어일 수도 있고, 미대생일 수도 있어요.

근데 우리 모두 어쨌든 그 일을 선택한 이상, 이 일로 정말 잘해서 돈도 많이 벌고 성공하고 싶잖아요?

근데 저는 그러면 그냥 열심히 일하고, 그 일을 정말 미친듯이 잘해서, 성과를 내는 거지. 뭐 이렇게 생각했어요.

근데 조-끔 관점을 바꿔보자 이거에요. 희소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면 어떻게하면, 이미 내가 가지고 있는 거, ‘남들보다 좀 잘하는 스킬’을 가지고, 요걸 어떻게 잘 연결하고 조합하고, 확장해가지고 내가 희소해질까? 이런 전략으로 바꿀 수가 있어요.

이런 방식으로 생각하니까 저는 진짜 좋은 점이 뭐였냐면, 제가 비교를 덜하고 불안한 게 줄어들더라고요.

제 커리어가 마치 올림픽처럼 1등만 알아주는 세상이어가지구, 세계 최고가 되어야 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누가 저보다 잘하는 걸 봤어요. 그럼 무슨 생각을 해요? 아 나는 저 사람보다 못하는 거 같은데, 나는 이 종목에서 성공하긴 글렀구나.. 망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되잖아요?

상위 25% 조합을 노린다 그러면, 그런 비교가 의미 없어지거든요.

> 어차피 남들과 나는 조합이 다른데.

나는 내가 잘하는 것들을 잘 섞어서 어떻게 세상이 원하면서도 희귀한 사람이 될 것이냐, 이것만 고민하면 되는 거거든요.

저도 저보다 개발을 잘하시는 분들을 보면 불안할 때가 있거든요. 너무 잘하고 지식도 많아가지고 살짝 물어봤는데, 막 저보다 3-4살 어린 거예요. 불안하죠. 쫄리고.

저는 그걸 이겨낼려고 저는 제가 가진 걸 뭔가 연결해보려는 시도를 많이 해요.

처음 개발자로 취업을 준비할 때도 그랬는데요. 저는 블로그에 굉장히 시간 투자를 많이 했었거든요.

그게 왜냐하면 제가 개발은 신입 개발자 중에서 상위 1%가 아니겠지만, 적어도 개발하는 사람들 중에서, 글쓰는 건 상위 25% 안에 들 자신이 있었거든요.

글로 하는 커뮤니케이션과 문서화가 개발자 현업에서도 원하는 역량이라는 걸 알고 있었어요. 제 조합을 가지고 저를 어떻게든 희소하게 만들어보려고 했던 거죠.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여러분이 남들보다 꽤 잘할 수 있는 스킬은 무엇일까요? 만약 그런 거 3가지를 조합한다면 뭘 고르실 건가요?

댓글로 달아주시면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IMG_PLACEHOLDER__상위 25% 스킬을 조합하기__SEP/Users/bumgeunsong/coding/writing-archiver/archiver/velog_md/eddy_song-top-25-skill-c8jcigq7/assets/51e021e46a704ebcb1dab48910bd208303d0092b.jpg__END__ https://youtu.be/4fgN3uoKM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