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운받은 앱 중에서 가장 유용한 앱, 해빗(habit)
최근 다운받은 앱 중에서 가장 유용한 앱, 해빗(habit)
2020. 04. 04·published in Instagram
1일1글
최근 다운받은 앱 중에서 가장 유용한 앱, 해빗(habit)
2달쯤 전. 애플 앱스토어 피쳐드. ‘꾸준히 실천해보세요’라는 카피가 달려있었다. 눌러봤다. 습관 만들기 도와주는 앱을 소개하고 있었다. 그 중 해빗(habit)이 눈에 띄었다.
일단 디자인이 예쁘고 깔끔했다. 이름도 그렇고, 기능도 그렇고 아주아주 단순한 앱이다. 습관을 하나 만든다. 박스가 하나 생긴다. 그날 했는지 체크한다. 최근 5일간 달성 여부를 보여준다.
‘습관 형성 정도(%)‘를 계산해서 보여준다. 이게 제일 마음에 드는 기능이다. 매일 체크할 때마다, 퍼센트가 조금씩 올라간다. 박스 색깔도 점점 차오른다.
누를 때마다 퍼센트가 올라가고 박스가 차오르니까, 이게 은근 동기부여가 된다. 올린다고 뭐 주는 것도 아니고, 가짜로 눌러도 되는 거지만. 이게 은근히 희열이 느껴진다. 목표, 그리고 달성한 정도를 시각화해서 보여주니 생각보다 강력한 효과가 있다.
앱은 일부러 퍼센트 계산식은 공개하지 않는다. 다만 얼마나 꾸준히 했는지에 따라 늘어나고, 반복량이 쌓이면 쌓일수록 천천히 올라간다. 처음 한번은 5%씩 올라가지만, 30번째에는 1%만 올라가는 식이다.
100%를 달성하려면 대략 91번을 꾸준히 해야한다고 한다. 이 정도를 습관이 형성되어 잘 유지되는 경지라고 보는 것 같다.
무엇보다 무료다. (프로 버전도 있긴 함) 습관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