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글쓰기
2025. 06. 05·published in 1일1글
오늘은 날먹하고 싶네요. 예전에 메모해둔 글을 옮겨봅니다. 다들 쉽게 글쓰는 하루 되시길.
> 글쓰기를 배운 적 없지만 글을 쓰고 싶다는 당신에게 아주 손쉬운 ‘인스턴트 글쓰기 팁’을 하나 알려주겠다.
> 지금 옆에 있는 소설이나 에세리, 역사책 아무거나 좋으니 하나 골라서 아무 페이지나 펼쳐라.
> 절대 흰 종이나 빈 워드프로세서를 먼저 펼치치 마라. 그럼 머릿속이 하얘지기만 할 것이다.
> 펼친 책을 약 5분간 뒤적인 뒤 마음에 드는 구절을 하나만 찾아라. 그리고 그 구절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써보라.
> 실마리는 책에 구절에서 찾았지만, 결론은 조금 다른 쪽으로 내보는 것이다.
> 예를 들어 내가 지금 펼친 마거릿 애트 우드의 <나는 왜 SF를 쓰는가> 라는 책에서 ‘언젠가 발터 벤야민이 말했듯, 결정타는 왼손잡이의 왼손에서 나온다”라는 글을 골랐다면 당신의 글을 “왼손잡이가 머리가 좋다는 속설은 잘못된 말이다. 내 친구 경석이는 지독한 왼손잡인데 똑똑한 데가 전혀 없고, 밥만 두 그릇을 먹는 돼지다”라고 쓰면 된다.
> 그리고 글을 앞뒤로 더 이어나가 완성해보라. 어느덧 왼손잡이에 대한 새로운 글이 당신 앞에 놓여있을 것이다.
> 그 글의 제목을 발터 벤야민과 왼손잡이로 붙이든 아니면 벤야민의 글을 모두 지우든, 그건 당신 마음가는 대로 하면 된다.
-기억이 안 나는 어떤 책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