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만 쓰시면 돼요
2025. 04. 28·published in 1일1글
저는 약 2018년부터 매일 글쓰기를 해왔는데요. 그 비결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3줄 쓰기’라고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믿지 않으시지만요. 글을 잘 쓰려면.. 글을 못 써도 일단 올리는 게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우리는 늘 좋은 글만 보면서 살아왔어요. 우리가 글쓰기를 갓 시작했어도 비슷한 잣대를 들이댑니다. 변변한 인사이트도 없고. 그렇게 멋지지도 않은 글이라고요.
하지만 글을 잘 쓰고, 계속 쓰는 사람의 핵심은 못난 글을 그냥 쓰는 겁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일단 운동을 10분이라도 해봐야하는 것처럼요. 계속 하면서 몸에 익히는 거죠.
잘 써야한다는 압박을 내려놓고, 일단 머릿속의 생각을 솔직하게 꺼내놓을 수 있게 됩니다. 이건 진자 못하고 말고가 아니라 익숙함의 문제랄까요. 자연스럽게 스트레스가 줄고, 글을 쓰는 리듬이 생깁니다.
그때부터는 천천히 강도를 올려가도 재밌어져요. 그렇게 글쓰기가 삶의 당연한 일부가 됩니다. 정신 건강에도 좋고 커리어에도 좋고 인간관계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 시작하더라고요.
네 그래서 저의 거짓말 같은 팩트는 매일 3줄 쓰기가 제일 중요하다.. 입니다. 이걸 멋지게 쓰고 3줄로 싶었지만 실패했네요. 3줄로 요약해주실 분 구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