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나 대신 돈을 낼 수 있는 시대
-
다들 온라인 결제가 익숙하시겠죠?
-
회원가입을 하고, 간편결제나 PG사의 결제창을 이용해서, 신용카드 같은 결제 수단을 추가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잖아요.
-
인터넷에서 사는 물건은 배송을 받는 실물 재화이기도 하고, 비실물도 있죠. 예를 들면 전자책을 산다던가, ChatGPT를 구독하고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쓴다던가 하는 것처럼요.
-
그런데 실물 재화든 비실물 재화를 결제하든, 공통점이 있어요. 결국 사람을 위한 UI 위에서만 이루어집니다.
-
소프트웨어, 혹은 AI는 아직 결제를 할수가 없습니다.
-
여러분이 쓰고 있는 AI에게 노션이나 슬랙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줄 수는 있죠.
-
그 노션이나 슬랙을 쓸 수 있는 (유료) 권한은 직접 사람이 결제해야 해요.
-
(물론 AI한테 브라우저 권한을 줘서 UI 조작해서 카드 결제하고 비번 눌렀으면.. 가능합니다 인정)
-
보통 소프트웨어가 ‘비실물 재화 = 유료서비스’를 써야할 때는 사람이 결제를 합니다.
-
그 회사에서 Key를 주는데요. 그 Key를 AI에게 설정해줘야 합니다. 그 key는 유료 ‘API’라고 하는 것을 호출할 권한입니다.
-
구체적으로 매글프의 예를 들어볼게요.
-
제가 매글프에 AI 댓글 제안 기능을 만든 적이 있었는데요. 매생이들의 댓글 데이터를 프롬프트에 담아서 AI에게 댓글 초안을 작성하게 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
LLM은 Gemini를 썼는데요. 당연하게도 Gemini 모델을 사용하는 것은 공짜가 아닙니다. 호출할 때마다 돈이 들죠. 매일 글쓰기 프렌즈도 코드이기 때문에, Gemini를 호출할 때 자기가 직접 돈을 낼 수가 없습니다.
-
그래서 제가 Gemini 개발자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카드 결제를 하고 크레딧을 충전합니다. 그리고 길고 복잡한 API Key를 복사해서 가지고 옵니다. 매글프 코드에게 key를 붙여줍니다. 그 때부터 매글프는 Gemini라는 유료 API를 쓸 수 있게 되죠. 제가 결제해 놓은 크레딧 내에서만요.
-
소프트웨어는 오랫동안 직접 돈을 못 내는 한계를 갖고 있었습니다. 결제는 내가 해줘야해요.
-
이게 AI가 위험하니까 결제는 시키면 안 되지, 이런 개념이 아니에요. 내가 권한을 준다고 해도 애초에 기술적으로 불가능해요. 소프트웨어가 직접 돈을 내는 인프라, 시스템이 없거든요.
-
왜냐고요? 뭐 이전까지는 그럴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죠.
-
엄마가 학원비 대신 결제해주면 아이는 학원가서 공부하고 오면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여태까지 소프트웨어도 그런 개념이었어요. 그냥 시킨 일만 하고 크레딧 딸리면 에러 뱉으면서 ‘주인님 저 권한이 없어용~ 🥺’ 그러는 거지. 주도적으로 자기가 돈을 내고 그럴 이유가 뭐가 있었겠어요?
-
하지만 AI가 등장해버렸죠.
-
이제 AI가 내가 시킨일만 하는게 아니라, 주도적으로 내 일을 대신합니다.
-
하지만 AI가 아무리 똑똑해도 소프트웨어에요. 즉 직접 돈은 못 낸다는 거죠.
-
AI가 여러분 대신 PPT를 만들다가 유료 스톡 이미지가 필요해서 ‘아 이 이미지 하나만 사고 싶은데?’ 해도 못 사요.
-
AI가 여러분 대신 코딩을 하다가 아 이거는 Sentry 유료 API 사용하면 한방에 버그 고치겠는데? 해도 못 삽니다.
-
휴- AI가 아직 인간을 대체하지 못하는 것도 있구나 안심하고 싶지만… 다들 AI에 미쳐서 달려가고 있는 이 시대에 이런 문제점을 그냥 두고 보지 않겠죠?
-
예전부터 시도는 꽤 있었는데 요즘 정말 가능성이 보이고 있습니다.
-
스테이블코인, AI 등 여러 환경들이 무르익었거든요.
-
꽤나 가능해보이고 흥미로운 애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
오늘 얘기하고 싶었던 거는 제가 최근 알게 된 ‘x402’라고 하는 굉장히 너디한 이름을 가진 프로젝트에요.
-
402가 뭔지 아시나요? 여기 개발자들이 꽤 계시는데 아마 401하고 403은 아주 친숙한 숫자일 거예요. 왜냐하면 HTTP 프로토콜에서 자주 나오는 응답 코드거든요.
-
이 ‘x402’라는 거는 인터넷의 근간인 HTTP 프로토콜 안에 ‘결제’를 녹이는 아주 흥미로운 기술인데…
-
자세한 건 2편에서 더 써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