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있으면 자세가 망가지는 이유
2025. 08. 15·published in 1일1글
근육 피로
바르게 앉는 건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사실 척추기립근, 승모근 등를 자세 유지 근육들이 꽤 무거운 머리와 상체를 들어올리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앉아있으면 얘들도 힘이 듭니다. 이때 등 윗부분을 굽히고 어깨를 앞으로 모읍니다. 이렇게 하면 근육 대신 척추나 갈비뼈 같은 뼈 구조가 하중을 버티게 할 수 있습니다. 피곤하니까 근육들이 무의식적으로 쉬는 자세를 찾습니다.
뻣뻣함과 약해짐의 악순환
또 앉아있을 때 일하는 근육은 계속 수축한 상태로 유지되어 뻣뻣해집니다. 가슴 근육, 상부 승모근, 견갑거근 등이죠.
앉아있을 때 쉬는 근육은 계속 늘어난 상태로 유지되어 약해집니다. 능형근. 중하부 승모근. 깊은 목 굽힘근 등입니다.
그러다보니 뻣뻣한 근육은 계속 더 당기고, 쉬는 근육은 당길 힘이 없어, 어깨는 앞으로 가고 머리가 숙여집니다.
시선과 손 사용
또 앉아있으면 대부분 컴퓨터나 휴대폰을 봅니다. 자연스럽게 앞에 있는 것을 보려고 머리가 앞으로 나오고, 시선이 아래로 떨어집니다. 손을 쓰려고 어깨가 앞으로 빠집니다. 이 조합도 어깨 말림을 강화합니다.
신경 적응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뇌는 이 자세를 ‘정상’으로 인식하도록 다시 학습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곧은 자세가 어색하거나 피곤하게 느껴지죠. 신경계의 기본 값이 구부정한 자세에 맞춰집니다.
라운드 숄더를 고치고 싶어서 GPT랑 대화를 하면서 배운 내용을 좀 적어봤습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