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사소한 동기를 찾으세요

다크 호스 리뷰

2019. 11. 21·published in Brunch
성공, 동기, 열정

작고 사소한 동기를 찾으세요

전 왜 컨설팅 펌 창업자에서, 갑자기 아웃스탠딩 기자가 되었을까요?

✔️ <다크 호스>는 표준화된 길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커리어를 만들어간 사람들의 비결을 담은 책입니다. <평균의 종말> 저자 토드 로즈의 후속작입니다.

✔️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성공하려면, 자신의 동기(motive)에 대해서 깊게 이해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동기’에 대한 확신이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고정관념 때문입니다.

✔️ 동기를 크고 포괄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을 사랑하게 만드는 진짜 ‘동기’는 훨씬 사소하고 미묘합니다.

✔️ 물건을 각 맞춰서 정리하면 희열이 느껴진다, 계획을 짜서 들어맞았을 때 기분이 좋다, 사람들이 유용하게 쓰는 무언가를 만드는 게 좋다 등등. 커리어 선택을 위한 동기라고 보기엔, 너무 사소해 보이는 그런 것들 말이죠.

✔️ 미시적 동기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경험을 ‘복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했던 경험과, 나의 반응을 생각해보세요. 그 이유는 뭐였을까요?

✔️ 일에 대한 열정은 이렇게 발견한 나만의 미시적 동기들을 조합해 ‘설계하는 것’입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글쓰기’를 통한 복기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로 경험을 정리하면서, 제 미시적 동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죠. 덕분에 만족스러운 선택을 했습니다. 아웃스탠딩에서 콘텐츠 만드는 일에 제 ‘설계된 열정’을 불태우고 있습니다

✔️ 진로와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께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

(아웃스탠딩 구독자를 위한 기사 링크)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고 싶다면, ‘작고 사소한 동기’를 찾으세요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고 싶다면, ‘작고 사소한 동기’를 찾으세요

잉그리드 카로치는 30대 중반이었고, 홍보 회사의 평범한 직원이었습니다. 잉그리드는 다른 사람들처럼 목표를 정하고 그 길에 매진하는 그런 삶을 꿈꿨지만, 현실에선 그러지 못했습니다. 대학 전공도 잘 맞지 않았고, 많은 회사를

https://outstanding.kr/darkhorse20191114/